리뷰, 이벤트

[책리뷰] 아빠의 첫 돈공부_박성현지음

아엠로리 2020. 11. 12. 14:04
반응형

 

 

 

 

▶가을은 독서의 계절이라는데..

저는 재테크전문 서적 좀 읽어보려면 왜그렇게 딴짓이 하고 싶은지 모르겠어요ㅠㅠ특히 전문용어나 표가 많으면 더 그렇더라구요..(저만 그런거 아니죠?? 네??) 그런 제가 오늘 재테크 책 한권을 소개 드리려고 해요!

바로 '아빠의 첫 돈공부'라는 책인데요, 제가 즐겨보는 유튜브채널인 월급쟁이부자들TV에서 박성현작가님이 인터뷰하시는 내용을 보고 재미있을 것 같아 읽게 된 책입니다.

 

이책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이냐! 바로 쉽게쉽게 읽을 수 있도록 쓰여져 있습니다! 

작가님의 아이들에게 어떻게 시장논리가 돌아가는지 알려주시는 내용이 설명되어 있어 어른인 저희가 읽기에 쉽고 재밌는 부분이 많아요. (작가님이 실제 본인 아이들이 나중에 읽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쓰셨다고 하더라구요.)

 

그리고 겜블러가 되시기 위해 책까지 내시고 게임의 기법으로 투자를 바라보는 이야기등 재미있는 이야기들이 많답니다. 제가 인터뷰 보고 직접 구매해 읽은 책으로 소개해 드리는 것이니 한번 재밌게 읽어보시길 추천드려요!

 

▶인상깊었던 부분을 소개할게요!

1. '절약의 기한’은 경제적 자유를 얻을 때까지이며, ‘사치의 허용’은 노예가 일한 대가로 얻은 돈에 한해서만 가능하다

 

2. 소비를 최소화하는 것이 더욱 많은 투자 자본을 만들어내는 행동임은 물론, 동시에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기 위한 목표 지점을 낮추는 역할도 한다

 

3. 주식 배당은 주가와 관계없이 매년 지급되므로 해당 주식을 팔지만 않는다면, 이자처럼 고정적인 수익이 발생할 수 있다는 계산이 나왔다. OO은행에 정기예금을 하면 연간 2%의 이익을 얻는데, 같은 돈으로 OO은행의 주식을 사면 그 2배인 4%의 수익이 생기는 것이다. 이는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목표 노예를 30억 원에서 그 절반인 15억 원으로 줄일 수 있는 비결이기도 했다. 추가로 주가 수익률이 연간 4% 이상만 된다면 15억 원은 다시 그 절반인 7억 5,000만 원으로 줄어들 것이었다

 

4. 일반적인 연간 물가상승률 2%만 적용해도, 현재의 1억 원은 연금을 수령하게 되는 20년 후엔 그 가치가 33% 정도 하락해 약 6,700만 원 수준의 가치로 변한다.

 

5. 돈은 무언가가 필요한 사람으로부터 덜 필요한 사람에게로 흘러 들어간다

 

6. 많은 사람이 재테크라고 하면, 수익을 발생시키는 방향으로만 생각한다. 절약을 하거나 절세를 함으로써 고수익 투자 상품과 비슷한 이익을 거둘 수 있다는 걸 간과하는 것이다.

 

7. 나는 투기와 투자는 ‘만약 손실이 발생할 때 그것을 감당할 수 있느냐 아니냐’로 구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8. 투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것이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채권이든, 외환이든 관계없이 어떤 분야의 투자가 나의 철학과 생각, 성향에 맞는지 그리고 그것을 얼마나 연구하여 이해하고 있는지이다

 

9. 나는 지금까지 달러에 투자해서 손실을 본 적이 단 한 번도 없다. 투자 성공률 100%라는 이야기다. 비결이 궁금한가? 그 비결이란 생각보다 간단하다. 아직 팔지 않은 주식은 손실이 아니듯, ‘한번 매수한 달러는 단 1원이라도 수익이 나기 전까지는 절대로 팔지 않는다’라는 투자 전략을 세우고 이를 실행했기 때문이다.

 

 

▶마치며

아직 엄청 많은 재테크 책을 읽어본건 아니지만 재테크 책을 읽을때 공통적으로 보이는 이야기가 있는 것 같아요.

바로 '소비를 절제할 줄 아는것'. 그만큼 재테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고 기본이 된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우리 모두 소비의 절제를 통해 모두모두 부자됩시다!!

 

 

현명한 소비를 위한 팁

https://porori85.tistory.com/3

 

앱테크 그것이 알고싶다! (feat.혜자앱) 1부.

앱테크 왜 해야하나~ 겨우 10만원 벌려고?? '놀아도 누가 3백만원만 달달이 주면 좋겠다. 나는 꼭 파이어족 될꺼야!' 제가 늘 입에 달고 사는 말이에요~ (언제가 될진 모르겠지만?^^) 그렇다고 안될

porori85.tistory.com


구독과 하뜨는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제 글이 좋으셨다면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려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