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겨라파이프라인/주식이야기

박세익 책 투자의 본질 김작가tv (ft. 2018 하이닉스 주가 아세요?)

아엠로리 2021. 8. 20. 23:37
반응형

 

-현재 주식을 쉬어가야 하는 타이밍인가?

현업이 아니라면 쉬어가고 싶다.
현재 주식시장의 좋아질 것이라는 전망치와 기대치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 한다.
타석에 섰을 때 홈런을 치기 위해 늘 공부해야한다.

-주식의 본질은?
돈을 벌 수 있는 주식을 발굴 했을 땐 과감히 투자할 수 있어야 한다.
시장의 수비와 공격타이밍을 알아야한다. 주식책은 대부분 공격에 대한 이야기지 수비에 대한 이야기는 많이 없다.
내가 투자하는 주가의 변동성을 관리하는 것을 방어라고 생각한다.

-10년 차트를 보고 회사가 큰 수익을 많이 냈을 때 주가가 어땠는지 확인해 보자.

-하이닉스가 사상최대 이익이 나왔을때 2018년도이다. 당시 주가는 -20%였다. 다음해 하이닉스 주가가 왜 떨어졌는지 확인된다.
이익이 87%로 하락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나서 주가는 55% 상승했다.

-주가는 1년을 예측하면서 움직인다.

-책에 나온 것 처럼 실적이 많이 나오면 주가가 오르고 실적이 떨어지면 주가가 떨어진다 생각할 수 있지만, 사이클 기업과 고배당 주가의 변동성은 다르듯이 내가 가지고 있는 주가의 변동성에 대해 공부해야 한다.

-보통 내가 가지고 있는 주식이 어느 부분에 속해 있는지 잘 모른다.

 


-주가는 어떻게 선반영 할 수 있는지?
주가가 거래량을 동반하며 하락하거나 상승할때 뉴스를 확인하고 뉴스가 없으면 잘 관찰해 봐야한다. 회사의 최측근들은 사정을 알고 있다.
예)한미약품

뉴스가 나오는 것을 보고 주가가 움직이는 것을 파악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 모두가 아는 순간은 이미 주가가 반영된 상태이다.

-코로나인데도 삼성전자나 하이닉스의 주가가 오른 이유는?
내부자들은 회사 소속들은 회사사정을 잘 알고 있다. 코로나 사태여도 내부에서는 회사 이익이 잘 나올 것 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러한 이유로 주가는 펀더멘털을 미리 반영할 수 있다.

-첫양봉에 팔지말고 첫음봉에 사지말라.

-올바른 투자원칙은?
주식투자를 왜 하는지에 대한 생각을 해봐야한다. 인격을 갖추지 못한 사람이 주식으로 돈을 벌려는 것은 위험한 생각이다.


-나의생각
뉴스가 나오고 주가의 흐름을 보는 것은 의미없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항상 앞서 생각할 수 있게 뉴스보다는 시장에 초점을 두어야하고 내가 가지고 있는 주식이 어느섹터에 포함된 주식인지부터 잘 파악해 보아야 겠습니다.

 




https://youtu.be/EFxNg2oU1ms


구독과 하뜨는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제 글이 좋으셨다면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려욥!

반응형